<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 구조
연극
2차 세계대전 중에 유럽과 미국에 새로운 연극 유형들이 나타났다. 비평가 마틴 에슬린은 그것을 부조리 극 이라고 불렀다.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작가들이 같은 스타일로 작품의 을 쓴 것은, 실제로 어떤 유파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기에 충분한 공통점을 공
연극성의 결합에 의한 문학의 하나의 장르였다. 이에 따라서 과거의 희곡에서는 작가가 개입하는 설명이나 묘사 없이 등장인물들의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서만 이야기를 끌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희곡에서는 소설에서처럼 작가가 자기의 인생관을 작품에 직접적으로 설파할 수 없고 오로지 구조 속에
구조
희곡은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만큼, 구조에 있어서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제는 신화적 소재를 사용했다. 하지만 그 신화적 이야기들을 전부 다 연극으로 표현한 것은 아니었다. 연극으로 구성되는 부분은, 전체 극의 행동이나 전개의 후반부이다. 플롯[plot](픽션에서
연극은 ‘유어시터’ 제작의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로 텍스트를 설정하였다.
원작 동화 『백설공주』를 재구성 하여 원작과는 조금 다른 결말을 내린 연극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를 본고에서는 사실구조분석으로 분석한 후 결론에서 느낀 점을 쓰는 방식으로 전개될 것이다. 그리하
구조의 행위소와 의미론적 층위의 행위자, 수사학적 층위의 형상소로 각각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2. 통사구조의 행위소
이 작품에서는 무엇보다도 '소'가 등장인물들이 추구하는 주된 대상으로 등장하고 그 대상의 기의는 각 등장인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복잡한 기호체계를 형성한다
연극을 관객이 그저 멍하니 울며 볼 수 없는 것이 바로 그 이유일 것이다.
한민족의 심성을 탐구하는 그의 시도는 주제 설정에 있어서도 나타나는데 「춘풍의처」에서 춘풍, 춘풍의 처, 추월이가 함께 엮는 삼각관계는 한국의 전통극인 탈춤에 나타나는 애증구조이며 한민족이 가지고 있는 본능적인
연극의 변화
리슐리외 추기경이 총리대신이 되면서 사회정세가 안정되고 우아하고 세련된 문화를 요구하게 된다. 프랑스에 이탈리아 르네상스 사상과 문화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도 이 시기였다.
(1) 극장의 변화
파리에 대표적인 대중 극장이었던 부르곤뉴 극장과 마레 극장은 1630년
1] 플롯의 개념
- 플롯이란, 문학에서는 소설이나 희곡에서 발단·전개 및 종결에 이르기까지 통일성과 유의미성을 가진 행동의 인과적 연결을 뜻한다. 또한 작품의 주된 재료를 결합하고 표현하는 방법인 동시에 인간의 운명적 특성과 사건과 상황을 규정하는 데 있어서 작가의 신념이나 의지를 표출